적용버전 : XpressEngine 공통 SSH를 이용해 XE 코어 압축파일 해제하고 XE 폴더 권한 설정하기

SSH로 압축파일 풀기

SSH로 서버 계정에 접속하기

SSH(Secure Shell)을 실행합니다. SSH는 아래 그림처럼 생겼습니다. 서버 접속을 위해 PuTTY(푸티)를 이용하기도 하지만 사용법은 모두 비슷합니다. XE 스쿨에서는 SSH을 이용하여 서버 계정에 접속하고 XE 코어 설치과정을 진행합니다. SSH 프로그램은 FTP 프로그램과 다르게 텔넷 명령어를 이용해 파일을 압축하고 해제하는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이전 과정에서 디렉터리의 경로를 이해하셨다면 무척 단순한 명령어 몇 개만 기억해도 XE의 설치, 해제, 파일압축 만들기와 업그레이드 과정에서 빠르고 정확하게 작업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image

SSH 설정은 무척 간단합니다. 도메인 이름과 계정 아이디를 입력하면 서버 연결시 비밀번호를 물어보게 됩니다. FTP처럼 사이트 계정을 설정해 둘 수도 있고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아니기 때문에 빠른연결 링크을 통해 간단히 접속할 수도 있습니다. 두가지 설정 방법을 아래 그림을 보고 순서대로 따라해 주세요. 서버 접속은 여러분이 편하신 방법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 프로파일 추가▲ 사용자 프로파일 추가(Add profile)를 클릭합니다.
  • 사이트 이름 입력▲ 사이트의 이름을 입력합니다.
  • 프로파일 편집▲ 이번에는 프로파일 편집(Edit profiles)을 클릭합니다.
  • 정보 입력▲ 추가된 사이트 이름을 클릭하고 우측에 보이는 호스트 네임(Host Name)과 사용자(User) 입력란에
    도메인과 계정 아이디를 입력합니다.
  • 설정 완료▲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 계정 연결▲ 서버 계정에 접속하기 위해 프로파일(profiles)를 클릭하고 추가해둔 사이트 이름을 클릭합니다.
  • 비밀번호 입력▲ 계정의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 대화창▲ 인증 확인창에서 예(Y)를 클릭합니다.
  • 접속완료▲ 접속이 완료되면 명령어를 기다리는 프롬프트가 보이게 됩니다.
  • 빠른 접속 방법▲ 빠른 연결(Quick Connect) 링크를 통해 앞의 과정을 생략하고 직접 입력하여 접속할 수 있습니다.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연결할때마다 입력해야 합니다.

SSH에서 XE 코어 압축파일 해제하고 XE 폴더 권한 설정하기

SSH를 실행해 주세요. SSH로 서버에 접속하면 이전에 배웠던 윈도우 명령 프롬프트 콘솔화면과 너무나 닮았지요? 연습해 본 것처럼 디렉터리의 이동과 간단한 명령어를 이해하셨다면 리눅스 서버에 접속된 SSH에서도 한석봉처럼 잘 하실 수 있습니다. PuTTY는 화면이 검정 배경이지만 SSH는 흰바탕입니다. SSH가 여러분에게 할 일이 무엇인지 입력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SSH 접속화면

FTP로 XE 코어 파일을 업로드 했던 경우처럼 SSH로 접속 했을 때도 디렉터리의 위치를 자세히 보면 [xeschool@mu7 ~]$입니다. 이 디렉터리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FTP 접속 때를 기억해 보면 답이 있을 것 같은데요, 확인해 보기 위해서 ls 를 입력하고 엔터를 눌러 보세요.
※ ls - 현재 디렉터리(current directory)에서 디렉터리와 파일의 목록을 보여줘. 서버군!

[xeschool@mu7 ~]$ ls

ls 결과 화면

서버는 여러분에게 html 디렉터리가 있다고 보여줄 겁니다.(서버에 따라 public_html 또는 www) FTP로 접속 했을 때 생각이 나시나요? 서버쪽 우측 화면에도 html 폴더가 있었습니다. 바로 이 html 폴더가 루트(root) 디렉터리가 되는 것을 잊지 마세요.

XE 코어 압축파일 역시 루트 디렉터리 안에 업로드 했던것을 기억하시나요?
확인해 봅시다. cd html 을 입력하고 엔터를 눌러 주세요.
※ cd html - 현재 디렉터리의 하위 디렉터리인 html 로 가자!(change directory) 서버군!

[xeschool@mu7 ~]$ cd html

ls 결과 화면

결과 화면을 보면 [xeschool@mu7 html]$ 이 되었지요? 디렉터리의 이동과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xeschool/html/ 과 같은 뜻입니다. 그러면 html 디렉터리에는 무엇이 들어있을까? ls 를 한번더 입력해 주세요.
※ ls - 현재 디렉터리의 목록(list)을 다시 보여줘. 서버군!

[xeschool@mu7 html]$ ls

ls 결과 화면

우리가 FTP에서 업로드 해 두었던 XE 코어 압축파일이 보입니다. 정말 반가워! XE!

SSH가 지원되지 않는 서버 계정에서는 압축해제 프로그램을 이용해 XE코어 압축파일을 미리 해제한 후 FTP를 이용해 여기 루트 디렉터리 안으로 코어 전체 파일을 모두 업로드 해야 하고, 회선 상태에 따라서는 4~5분 이상 걸립니다. 하지만 SSH는 미리 업로드 해 두었던 압축파일 1개에 대해 명령어 한 줄만 입력하면 단 1~2초 만에 후다닥 풀어줍니다.

XE 코어 압축파일을 해제하기 위해 터미널 콘솔창에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버전이 다른 경우 다운로드 받은 버전명을 입력합니다.)
※ 서버군! 잘 들어봐! 압축파일을 풀어줘!(tar) 어떻게 해제(x)하냐면 파일이름은 xe.1.5.2.2.ko.tar.gz 고(f) 너는 알집이 없으니까 네가 가지고 있는 gzip으로(z) 해제하는데 몰래하지 말고 나한테도 자세히 보여줘가면서(v)... 알았지!

[xeschool@mu7 html]$ tar xvfz xe.1.5.2.2.ko.tar.gz

tar xvfz 압축파일이름

ls 결과 화면

결과 화면에서 오류를 알리는 내용이 없다면 위의 그림처럼 깨끗하게 해제 되었음을 보고합니다.
어떻게 해제하였는지 보려면 ls 를 입력해야죠!
※ ls - 현재 디렉터리의 목록(list)을 보여줘. 서버군! xe 코어 압축파일은 잘 해제 했겠지?

[xeschool@mu7 html]$ ls

ls 결과 화면

xe 디렉터리가 새로 만들어 졌습니다. 분명 XE 디렉터리 안에는 이전에 보았던 XE 코어의 폴더들과 파일들이 들어 있겠죠?
시간 있을때 자세히 들여다 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지금은 마지막 할 일을 남겨 놓고 있습니다.

Tip - 내컴퓨터 윈도우 상에서 압축파일을 해제할 경우 XE 버전 폴더 안에 xe 폴더와 하위 폴더들이 위치하게 되지만, 서버에서 압축파일을 풀경우 버전폴더는 생성되지 않습니다. xe 폴더 안의 코어 파일과 하위 폴더 전체를 루트(root) 디렉터리로 옮기면 접속주소 URL 뒤에 /xe/ 가 붙지 않습니다. 이 과정에서는 XE 코어 기본폴더를 그대로 유지하여 설치하는 과정을 설명합니다.

앞으로 XE 코어가 사용할 xe 디렉터리의 파일속성 권한을 XE 코어에게도 할당해 주어야 합니다. 그러면 XE 코어도 xe 디렉터리 안에다가 혼자서 쓸 수 있는 폴더를 만들기도 하고 자유롭게 파일도 만들 수 있습니다.
만약 권한을 주지 않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게 됩니다.

XE 코어가 열심히 일 할 수 있도록 파일속성 권한을 변경해 주는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 서버군! 마지막 할 일이야! xe 디렉터리의 권한(퍼미션)을 707로 바꿔줘.(change mod) 잘 부탁해!

[xeschool@mu7 html]$ chmod 707 xe

chmod 707 폴더이름

ls 결과 화면

SSH로 서버에 접속해서 XE 코어 압축파일을 해제하고 파일의 속성권한을 변경하는 것까지 모두 마쳤습니다. 이제 SSH 프로그램은 한참 뒤에나 다시 만날 수 있을것 같습니다...^^

SSH를 마치려면 exit 를 입력하세요. 서버와의 연결이 끊어집니다. 별로 어렵지 않지요?

ls 와 cd, tar xvfz 압축파일이름, chmod 707 폴더이름, 이것만 기억하고 있으면 언제든지 XE 코어를 쉽게 서버상에서 압축해제 할 수 있습니다. 다음 과정에서는 웹브라우저에서 XE 코어의 index.php 파일을 직접 호출하여 코어를 설치하고 셋팅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