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용버전 : XE Ver 1.5 or higher XE 데이터 이전하기

XE 데이터 이전하기

XE 코어의 포장이사와 셀프이사의 개념

XE 코어로 만들어진 웹사이트를 다른 서버의 계정으로 이전한다는 것은 루트(root) 디렉터리와 DB의 백업 그리고 새로운 계정에서의 복원을 이야기합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XE스쿨에서는 포장이사라는 개념으로 설명 했습니다. 포장이사는 기존의 사용하던 XE 코어의 모든 디렉터리와 설정을 새로운 계정에 그대로 복원하고 계속 사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포장이사가 완료된 경우에는 사용중인 레이아웃이나 게시판 모듈, 또는 게시물(첨부파일) 등의 추가적인 설치와 설정(수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DB를 복원하고 캐시파일을 재생성하는 것만으로도 이전과 동일하게 웹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image

포장이사가 완료되면 이전 서버의 계정에서 사용하던 XE 코어는 더이상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도메인의 네임서버 설정을 변경하여 새로운 서버의 계정으로 연결시켜 줍니다.(인터넷 동사무소 신고 필) 그리고 이전 계정의 내용은 삭제를 하거나 문을 닫고 웹세상에서 영원히 사라지게 됩니다...^^ (철거는 자유롭게)

XE 코어에는 포장이사와는 반대로 셀프이사의 방법이 있습니다. 셀프이사란 기존의 웹사이트를 그대로 유지한채 새로운 서버의 계정에 XE 코어를 처음부터 다시 설치하고 사용자 레이아웃과 게시판 모듈 등을 모두 재 설치합니다. 말 그대로 처음부터 새집을 만드는 것이지요. 새집을 만든다는 것은 정확한 의미로 재설치가 아닌 "XE를 설치한다."는 뜻의 이전의 웹사이트와는 전혀 연관성 없는 작업입니다. 왜냐하면 현재 운영하고 있는 서버의 웹프로그램이 XE 코어이든지, XE 코어의 어머니 제로보드4이든지 또는 기타 다른 웹프로그램(CMS)이어도 상관 없기 때문이죠. 따라서 재설치의 개념이 아닌 최초 설치와 같은 의미로서 셀프이사는 기존의 웹사이트에서 내용물(DB)만 추려 가져오는 것을 말합니다.

image

셀프이사의 정확한 의미를 이해하였다면, 편의상 새로운 웹사이트, 즉 새 집(New Homepage)이라는 말로 이야기를 계속 진행합니다. 새 집은 예전 집과는 달리 더 좋은 레이아웃을 설치하거나 게시판의 갯수도 늘어날 수 있습니다. 컨텐츠(내용)에 따라 메뉴의 트리구조도 다르고 XE 코어 운영 방법 또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것을 건축에서는 리모델링(Remodeling/주택 개보수)이라고 표현하는데 웹세상에서는 리뉴얼(Renewal/새롭게 하다/같은 계정에서 같은 XE로 새롭게 하는 것 모두가 리뉴얼 작업입니다.)이라고 말합니다.

웹사이트를 리뉴얼하든지, 최초 설치하든지 셀프이사를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레이아웃과 각종 모듈을 설치를 완료해 두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이전 웹사이트에서 사용되고 있는 게시판의 DB자료를 새 집에서 받아줄 게시판 모듈이 없다면 이사 자체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새 집에는 리뉴얼 계획에 따른 게시판 모듈을 반드시 생성해 두어야 합니다. (쉽게 설명드리면 새 집에는 안방, 건너방, 거실, 주방, 화장실, 다용도실 등이 미리 만들어져 있어야 하고 옛날 집에서 세탁기를 가져왔다면 다용도실에, 식탁은 주방에, TV는 거실에 둘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이렇게 이사 준비가 완료되면 XE 공식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마이그레이션 툴(데이터 이전 툴)을 다운로드 받아 이전 웹사이트에 업로드하고(위 그림에서 톱니바퀴의 위치를 확인하세요!) 이전에 모아 두었던 게시물과 첨부파일, 회원자료 등을 새집으로 빠른우편 등기발송을 하게 됩니다...^^

빠른우편 등기발송이란, 이전 DB자료를 서버에서 압축하여 다운로드 받는 것이 아니라 웹브라우저 또는 서버가 이해하고 읽어볼 수 있는 XML 문서를 만들어 보내기 때문에(DB백업.sql 문서와는 다릅니다.) 빠른우편 등기발송이라고 이해하시면 좋습니다. 첨부된 파일자료도 퀵으로 같이 배송됩니다.

이렇게 게시물과 첨부파일을 모두 새 집에 들여 놓으면 회원자료도 역시 같은 방법으로 XML 문서를 이용해 명단을 건네받고 이건 누가 작성한 글인지, 이건 누구의 물건(첨부파일)인지를 확인하고 연결시켜 주어야 셀프이사를 완료하게 됩니다. 이사를 모두 마쳤으면 마지막으로 캐시파일을 재생성하여 XE 코어를 정상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됩니다.


데이터 이전하기

데이터 이전 툴(마이그레이션 툴)은 현재 운영중인 웹사이트의 운영 프로그램에 따라 각각 해당하는 툴을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XE 공식 홈페이지 다운로드 자료실에 접속하여 해당하는 툴을 선택하고 다운로드 받으세요. 대부분 데이터 이전은 같은 방법이기 때문에 여기서는 XE->XE 로 데이터를 이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mage

위 그림과 같이 데이터 이전 툴의 압축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풀게 되면 XE를 위한 툴은 xe 폴더 안에, 제로보드4를 위한 툴은 zeroboard4 폴더 안에, 워드프레스를 위한 툴은 wordpress 폴더 안에 PHP 파일이 들어 있습니다. 이것을 그대로 서버에 올리게 되면 xe 폴더 안으로 모두 들어가 버리기 때문에 xe/index.php를 덮어쓰게 됩니다. 반드시 압축파일을 풀어 나온 폴더의 이름을 변경하거나 새로운 폴더를 하나 만들어서 계정에 업로드하도록 해야 합니다. 이때 만드는 폴더의 이름은 migration 폴더로 합니다.

image

migration 툴은 새 집이 아닌 현재 운영중인 서버 계정에 업로드합니다. migration 폴더를 업로드 할 때에는 xe 디렉터리와 같은 위치에 업로드하도록 합니다. 어느 위치나 상관은 없지만 위 그림과 같은 방법이 좋습니다. 이때 migration 폴더 안에는 작업을 위해 불러야 할 index.php 문서가 있습니다. 이 문서가 일을 하기 시작하면 가정 먼저 물어보는 것이 "xe가 어디에 있습니까?" 입니다.(워드프레스인 경우 "지금 사용하고 있는 wordpress가 어디에 설치되어 있습니까?")


image

관리자 로그인 후 새로운 웹브라우저를 열고 주소 입력란에 사이트의 도메인 주소와 함께 /migration/index.php를 입력하고 데이터 이전 툴의 index.php 파일을 불러옵니다. 그러면 가장 먼저 XE 코어가 설치된 경로를 묻게 되는데 상대경로 또는 절대경로를 입력합니다. 위 그림에서는 상대경로를 입력하였습니다.

TIP - 여기서는 XE->XE 에 대한 설명입니다. 다른 웹프로그램의 경우에는 해당 프로그램의 설치 경로를 확인하여 반드시 정확하게 입력해야 합니다. 만약 올바른 경로가 아닌 경우에는 XML 문서를 만들기는 하지만 빈문서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데이터 이전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XE 공식 홈페이지 묻고 답하기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image

가장 먼저 게시물의 데이터를 이전합니다. 라디오 선택 버튼에서 게시판을 클릭하고 아래 나열된 게시판 모듈 중에서 원하는 게시판 모듈을 하나만 선택합니다. 그리고 추출 대상 선택 버튼을 클릭하세요.


추출 대상 수는 게시물의 갯수입니다. 게시판 모듈에서 게시물의 갯수가 많은 경우 반드시 분할하여 나누도록 하세요. 위에서 설명했듯이 셀프이사는 빠른우편 등기발송을 이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한꺼번에 너무 많은 게시물과 첨부파일을 전송하려는 경우 전송속도 또는 전송상태에 따라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게시물의 분할 갯수는 적당히 조절해야 합니다. 게시물마다 첨부파일이 존재하고 첨부파일의 용량이 크다면 여러개로, 첨부파일이 없는 게시물이라면 비교적 크게 나누어 보낼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을 포함시키지 않는 경우에는 첨부파일 미포함에 체크하도록 합니다.

image

익스플로러인 경우에는 이렇게 추출된 XML 문서의 [URL 복사]를 클릭하면 스크립트의 도움을 받아 자동으로 경로가 복사 됩니다. 이것을 새집의 게시판 모듈(대상 모듈)에 Ctrl+V 키를 이용해 복사해 넣습니다.

image

파이어폭스(FF)에서는 [URL 복사]로 경로가 복사되지 않네요. 따라서 분할된 xml 문서의 이름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링크 주소 복사"를 하세요.


image

새 집(추출된 XML 문서를 이동할 새로운 XE 코어 계정)에 관리자로 로그인한 후 관리자 메뉴의 [콘텐츠] > [데이터 들여오기]를 클릭합니다.


▼▼▼ 다음의 내용은 수정 중 입니다. ▼▼▼

image

추출한 내용이 게시물이기 때문에 게시물 정보에 체크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image

순서대로 설정합니다. 추출한 게시물을 어느 게시판 모듈에 입력할 것인지 자유롭게 선택합니다. 그리고 복사해 두었던 [URL 복사]의 값을 XML파일 지정 입력란에 Ctrl+V 로 복사해 넣으세요. 그리고 다음을 클릭합니다.(XML 입력시 이전에 있던 ../ 은 삭제후 입력합니다.)


image

게시물의 정보입력이 완료되면 입력된 게시물의 갯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전송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이전된 자료를 삭제하고 다시 시도해 보세요. 게시물의 데이터 이전은 위와 같은 방법으로 게시판 모듈별로 분할된 XML 문서를 순차적으로 반복하여 이전을 완료해야 합니다. 압축파일을 만들어 FTP를 이용해 완전한 파일로 입력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항상 전송속도, 전송상태, 트래픽에 대해 염두해 두고 안전하게 작업을 완료해야 합니다.(빠른우편 등기발송을 잊지 마세요.)


image

회원정보와 쪽지의 데이터 이전 방법도 위와 동일합니다. 회원정보와 쪽지의 경우는 게시판 모듈을 선택하지 않습니다. 회원정보를 XML 문서로 추출한 후에 새로운 계정의 회원정보로 입력하면 됩니다. 회원정보와 쪽지의 데이터를 같은 방법으로 이전하세요.


image

image

게시물과 회원정보를 모두 이전하였다면 아래와 같이 회원정보 동기화를 선택하여 회원과 작성한 게시물을 연결시켜 줍니다.


image

입력된 게시물과 회원정보가 동기화 되면 포인트 시스템 항목에서 회원의 게시물에 대한 포인트 점수를 초기화하도록 합니다. 메뉴얼에서는 초인트 초기화를 데이터 이전 후 한번만 하도록 권하고 있습니다. 재차 반복해서 초기화하지 않토록 주의합니다.


image

마지막으로 모든 것을 한번 정리하는 의미에서 캐시파일 재생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image

데이터 이전을 완료하게 되면 위와 같이 새로운 홈페이지에서 이전과 동일하게 게시물이 이전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이전 도움말

다른 웹프로그램(CMS)의 XE 데이터 이전 방법을 모두 설명할 수는 없어도 위의 방법과 동일하거나 비슷합니다. 다만 데이터 이전 툴(index.php)을 처음에 불러올 때 기존의 웹프로그램의 설치경로를 입력하는 과정에서 정확한 경로를 입력하지 못하는 경우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해당 프로그램의 설치경로를 확인하는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고 데이터 이전 툴에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중요★
데이터 이전이 완료되면 이전 사이트에 업로드 된 migration 폴더를 삭제하세요. 만약 데이터 이전 직후에 사이트를 철거한다면 문제가 없지만 당분간 유지 할 계획이라면 데이터 이전 툴을 완전히 삭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데이터 이전 툴은 관리자 로그인과 상관 없이 XE의 설치경로를 안다면 XML 문서를 만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