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용버전 : XE Ver 1.5 or higher XE 코어 업그레이드

XE 코어 업그레이드

최신 XE 코어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기

XE 코어를 업그레이드 하는 과정은 최초 설치시와 동일한 방법으로 이루어집니다. 다만 주의해야 할 부분은 사용자가 운영중에 필요한 부분이 있어서 XE 코어 파일을 직접 수정한 부분이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최신 버전의 XE 코어을 다시 서버에서 압축 해제하게 되면 기존의 코어 파일은 모두 덮어 씌어지게 됩니다. "XE 확장하기"와 "레이아웃 만들기"에서도 배우겠지만 사용자가 추가하려는 게시판 모듈과 스킨, 레이아웃을 만들면서 필요로 하게 되는 위젯의 스킨과 모듈의 스킨 등은 반드시 코어 파일과는 별도로 추가하여 사용해야만 버전 업그레이드시 기존에 사용하던 레이아웃에 영향을 받지 않게 됩니다.

만약 코어가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게시판 모듈의 스킨과 로그인 위젯 스킨 등을 그대로 수정하여 사용하였다면 업그레이드시에는 모두 새로운 파일로 덮어 씌어지기 때문에 최초 설치시와 동일한 모습으로 되돌아가게 되며 사용자의 필요에 의해서 코어 파일을 직접 수정한 부분도 역시 초기화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부분을 항상 주의깊게 관리하고 XE 버전 폴더 외에 XE의 디렉터리 트리구조와 동일한 형태로 사이트 운영관리 폴더를 만들어 운영해야만 하는 것입니다.

코어를 업그레이드 하기 전에 가능하면 별도의 테스트 계정을 활용하여 변경된 코어 환경을 테스트하고 확인하는 개인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백업 파일을 활용하여 코어 업그레이드를 위한 사전 모의 테스트를 거친 후 사용중인 모듈과 확장 모듈의 호환성을 검토하고 도출된 문제점은 충분한 시간을 갖고 해결한 후에 실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새로운 버전으로 업그레이드가 끝나면 내가 추가했던 스킨과 레이아웃 등은 그대로 사용할 수 있으며, 코어를 직접 수정한 경우 이전에 수정했던 스크립트를 참고하여 새로운 파일의 스크립트와 비교해서 꼼꼼히 확인해 보고 변경할 스크립트만 추가하여 복구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인 운영방법입니다. 아래 코어관리와 업그레이드에 반드시 필요한 이야기를 별도로 준비해 두었습니다. 꼭 참고하기를 바랍니다.

※ 코어관리와 업그레이드 10계명 필독


업그레이드 하기 전 백업 파일 생성하기

XE 코어를 업그레이드 하기 전에는 전체 계정의 내용 또는 코어의 운영 디렉터리를 반드시 백업해 두어야 합니다. 계정의 백업 작업은 FTP를 이용해서 할 수 없습니다. 오직 SSH 또는 Putty 프로그램을 이용해 서버에 접속하고 텔넷 명령어를 사용해서 백업 파일을 생성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XE 백업과 복원"의 과정을 필독한 후 다음 과정을 진행하세요.

계정의 백업은 전체 파일과 폴더의 내용을 1개의 압축 파일로 묶는 디렉터리의 백업과, 코어와 연동하고 있는 DB의 내용을 1개의 sql 문서로 만드는 DB 백업으로 구분하며, 서버 계정에 접속한 텔넷에서 2개의 명령어를 사용하여 작업합니다.

파일 및 디렉터리 백업 파일 생성하기 :

tar -cvfpz backuphtml.tar.gz html

위 계정 백업 명령어는 루트(root) 디렉터리 전체를 1개의 압축 파일로 만드는 명령어 입니다.
tar -cvfpz 백업파일이름.tar.gz 디렉터리명

DB 백업 파일 생성하기 :

mysqldump -u 아이디 -p 디비네임 > backupdb.sql

위 DB 백업 명령어는 DB 테이블의 전체 내용을 1개의 sql 문서로 만드는 명령어 입니다.
mysqldump -u 아이디 -p 디비네임 > 백업파일이름.sql

위 작업이 완료되면 서버 계정의 루트 디렉터리 바깥에 backuphtml.tar.gz 파일과 backupdb.sql 문서가 생성 됩니다. 2개의 백업 파일을 반드시 다운로드 받아 저장해 두거나 계정에서 삭제하지 마세요. 만약 코어를 업그레이드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하거나 다시 복원해야 하는 경우 사용할 수 있습니다.

TIP - 호스팅 계정을 이용하는 경우 서비스 제공 회사에 미리 계정 백업을 요청하면 위 2개의 파일을 생성해 줍니다. 또한 호스팅 계정은 짧게는 2~3일 정도의 주기적인 백업 파일을 생성하고 있기 때문에 코어 업그레이드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계정 복원을 요청하면 2~3일 전으로 계정 복원도 가능합니다. 미리 상의하고 작업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업그레이드 하기

관리자 제어판에서 현재 설치된 버전을 확인합니다. 새로운 버전의 XE 코어가 있는 경우 확인 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항상 최신 버전의 프로그램으로 유지하기 보다는 공식 홈페이지 게시판을 통해서 새로운 버전 사용에 문제점은 없는지 유저들(Users)의 의견을 항상 확인하면서 안정적인 버전임을 확인하였을때 다운로드 받아 업그레이드 해 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image

버전을 업그레이드 하기 전에는 반드시 최고 관리자로 로그인 한 후 관리자 모듈을 열어 놓고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업데이트 할 모듈의 내용이 있거나 캐시파일을 재생성 해야 할 때 바로 적용이 가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업그레이드 과정은 최초 설치시와 같은 방법이기 때문에 간단히 설명 드립니다.

최신 버전의 XE 코어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저장합니다. 이때도 역시 서버에서 직접 압축 파일을 해제하기 위해서 서버용 압축 파일(tar.gz)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다운로드 받은 파일은 FTP 프로그램을 이용해 서버 계정에 업로드 합니다. 업로드 위치는 처음 설치했던 압축파일과 같은 위치입니다. xe 디렉터리가 보이는 루트 디렉터리에 업로드 해야 합니다. 만약 xe 디렉터리 안에 넣고 압축을 해제하면서 xe 디렉터리를 덮어 씌우지 못하고 xe 폴더 안에 새로운 xe 폴더로 풀리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image

코어 압축 파일의 업로드가 완료되면 FTP 프로그램은 종료하고 SSH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서버에 접속합니다. 텔넷 명령어를 이용해서 최신 버전의 XE 코어 압축파일이 있는 디렉터리로 이동합니다. XE를 처음 설치했을 때처럼 다음과 같이 서버용 압축 파일을 해제하는 텔넷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tar xvfz xe.1.5.2.2.ko.tar.gz

서버군! 잘 들어봐! 압축파일을 풀어줘!(tar) 어떻게 해제(x)하냐면 파일이름은 xe.1.5.2.2.ko.tar.gz 고(f) 너는 알집이 없으니까 네가 가지고 있는 gzip으로(z) 한꺼번에 해제하는데 몰래하지 말고 나한테도 자세히 보여줘가면서(v)... 알았지! ...이번에는 업그레이드 하는거야...지난번에 해봤잖아...그치?

이번에도 xe 디렉터리의 파일 속성 권한(퍼미션)을 변경하는 텔넷 명령어를 입력하고 엔터를 클릭합니다.

chmod 707 xe

서버군! 지난번처럼 xe 디렉터리의 파일속성 권한(퍼미션)을 707로 바꿔줘.(change mod) 물론 지난번에 적업해서 이미 707인건 알지만 그래도 혹시 모르니까 한번 더 부탁해.


위의 작업이 끝나면 SSH 프로그램을 종료하고 사이트 관리자 제어판을 새로고침(F5) 합니다. 제어판에서 나타나는 모듈의 업데이트 항목 또는 설치 항목이 있으면 아래 그림처럼 모두 클릭해 주세요.

image

관리자 제어판 외에도 [확장기능] > [설치된 모듈]의 모듈 정보 화면에서도 해당 모듈의 업데이트 사항 또는 설치를 묻는 업그레이드 정보가 출력됩니다. 이곳에서도 업데이트를 할 수 있습니다.

image

모듈 업데이트가 완료 되면 제어판 하단에 위치한 캐시파일 재생성을 반드시 클릭해 줍니다. 업데이트 된 내용과 설정 등을 캐시파일로 새로 만들어 저장하게 됩니다. 세션 정리 버튼도 가끔씩 클릭해 줍니다.

image


제어판 하단에서 현재 설치 버전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업그레이드 이후에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FTP를 이용해서 압축파일을 미리 풀고 서버에 업로드하는 경우 전송 오류에 따른 파일 누락이 가장 크며 또는 사용자가 추가한 애드온 등에서 새로운 버전과 스크립트 충돌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파일을 다시 업로드 해 보거나 애드온 등을 하나씩 꺼보면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전에 코어 원본 파일을 일부 수정 했던 기록은 없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기타 오류에 대해서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문의하기 바랍니다.

TIP - XE 코어를 이전 버전으로 되돌리는 것은 이전 버전의 압축 파일을 서버에서 다시 압축 해제하는 것을 말합니다. 최신 버전의 파일 및 디렉터리도 다시 구버전의 파일 및 디렉터리도 덮어 씌어지기 때문에 이전 버전으로 되돌아갑니다. 다만, 사용자가 추가한 스크립트 등이 복구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필요에 의해서 수정한 스크립트 및 파일의 내용 등은 꼼꼼히 점검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코어의 버전차이가 큰 경우, DB 테이블의 변경사항이 큰 경우에는 이전 코어로 되돌릴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미리 묶어 두었던 사이트 백업 파일을 이용해 복원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