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치를 위한 준비물

파일 압축 및 해제 프로그램 : 알집(ALZip) - 파일을 압축하거나 해제 할 때 사용합니다.

AlZipXE 코어 프로그램은 zip 압축파일과 tar(서버용) 압축파일 두가지 종류로 제공 됩니다. 이것은 수많은 파일을 하나로 묶어 두었기 때문에 우선 묶여있는 파일을 풀어야 하는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파일 압축 및 해제를 위한 프로그램으로는 Winzip, WinRAR 등이 있고 국산 프로그램으로는 알집이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됩니다. 무엇보다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죠. 이것들은 모두가 윈도우 컴퓨터에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윈도우용 압축프로그램 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앞으로 리눅스 서버에서 직접 압축을 하거나 해제할 때 쓸수 있는 tar, tgz 확장자를 가지는 파일도 알집으로 풀 수 있습니다. 알집은 개인에게 무료로 공개되는 국산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모든 메뉴가 한글로 되어 있으므로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달걀모양을 하고 있지요.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해서 최신버전의 알집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해 주세요.


파일 압축 및 해제 프로그램 : 윈라(WinRAR) - 파일을 압축하거나 해제 할 때 사용합니다.

압축 파일을 해제 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설치후 40일까지 사용할 수 있는 쉐어웨어이고 40일 이후에는 비용을 지불하고 등록해야 합니다. 알집과 윈라 중에 하나를 선택해서 사용하세요.


파일전송 프로그램 : 파일질라 FTP

- 서버 계정에 접속해서 파일을 업로드 할 때 사용합니다.

파일질라(FileZilla)는 내 컴퓨터와 서버 컴퓨터를 연결해서 파일을 주고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국산 FTP 프로그램으로 알FTP도 많이 사용되지만 파일질라가 더욱 안정적입니다. 별도로 다운로드 받아 저장할 필요는 없으므로 exe 실행파일을 클릭해서 설치해 주세요. 사용법은 XE 설치 과정에서 배우도록 하겠습니다.

FileZilla


서버접속 프로그램 : SSH(Secure Shell Client)

- 서버 계정에 접속해서 텔넷(리눅스) 명령어를 이용해 작업할 때 사용합니다.

위 파일질라와는 별도로 추가 설치해 줍니다. SSH는 보안을 위해 비밀번호가 암호화되는 보안FTP(SFTP) 와 SSH 접속 프로그램입니다. Putty라는 프로그램도 있지만 Shell과 FTP를 동시에 사용할수 있는 장점이 있고 Putty는 파일업로드가 불가능합니다. 어느것을 사용해도 좋습니다만, 여기서는 SSH 프로그램 사용법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메뉴가 모두 영문이지만 사용법은 무척 간단하기 때문에 다운로드 받아 설치해 주세요.

★ 중요 점검사항
"도메인과 호스팅 신청"에서 다룰 내용이지만 간혹 호스팅 서비스 회사에서 SSH 접속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 XE 설치 또는 업그레이드에 많은 불편을 초래합니다. 꼭 SSH 접속 지원을 확인한 후에 호스팅을 신청하여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과정에서 다루어집니다. 일단 설치해 주세요.

※ 설치후 바탕화면에 SSH Tectia - File Transter(FTP)와 SSH Tectia - Terminal(터미널) 아이콘이 보이게 됩니다. 우리가 사용하게 될 부분은 터미널(Terminal)입니다.

ssh


HTML과 PHP 문서를 편집할 수 있는 문서 편집기 : EditPlus(에디트플러스)

에디트플러스는 인터넷 환경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윈도우용 텍스트 문서 편집기로서, HTML 편집기, PHP 편집기, 자바 편집기, Hex 뷰어 기능을 지원하고, 메모장을 대신할 뿐 아니라 웹문서나 프로그램 개발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많은 기능들을 지원합니다.

에디트플러스는 쉐어웨어로 배포되므로 다운로드해서 30일 동안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만일 프로그램이 유용하다고 판단되어 30일 평가 기간 이후에도 계속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정식 라이센스를 구입해야 합니다.

※ 문서 편집기는 에디트플러스 이외에도 아크로에디트, 울트라에디트, 나모웹에디터 또는 드림위버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가장 편하고 익숙하게 사용하실 수 있는 것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EditPlus


방문자를 위한 최소한의 배려 : 모질라 파이어폭스(Firefox) 웹브라우저

여러분의 컴퓨터가 윈도우XP, 윈도우7이라면 기본적인 웹브라우저로는 마이크로소프트 익스플로러(IE)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서버에 웹문서(HTML)를 만들어서 저장하고 이용자가 방문하여 문서를 꺼내 봤을때 똑같은 모습으로 보일것이라는 기대는 절대 버리셔야 합니다.

방문자의 모니터 크기(해상도)가 모두 다르고 사용하는 웹브라우저 마저도 모두 다르다고 가정한다면 최소한 두가지 이상의 웹브라우저에서 미리 테스트 해 보아야 합니다. 아직은 모든 웹부라우저를 고려하여 준비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차차 HTML과 CSS를 공부해 가면서 최소한의 방문자들을 위한 배려를 고려하신다면 지금 과정에서는 모질라 파이어폭스만 설치하셔도 방문자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XE를 이용하여 홈페이지를 만들때 여러가지 다양한 웹브라우저에서 확인해 보는 습관은 정말로 중요한 과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