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용버전 : XpressEngine 공통 애드온의 동작 방법과 기능 알아보기

애드온 켜고 끄기

애드온의 동작 방법

XE 코어에서 애드온의 역할은 매우 강력합니다. 또한 그만큼 XE 코어의 동작에 많은 영향을 주기도 하지요. 프로그램이 동작하는 과정은 요청에 대한 응답을 주고 받는 과정이 반복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사용자가 요청한 내용을 XE는 찾아보고 정리하여 부탁한 사람에게 다시 보내주어야 하는데 이때 애드온이 살짝 끼어들어서 더할건 더해주고 뺄건 빼는 좀 특이한 일을 하는 것이 애드온의 역할입니다.

image

XE 코어가 들고 다니는 내용(콘텐츠)에 참견하기를 좋아한다는 의미로 애드온의 별명은 간접쟁이이고 전기스위치처럼 켜고 끌 수 있어서 애드온(AddOn)이라고 말합니다. 애드온의 [설정]을 클릭하면 모듈 단위로 애드온을 적용하거나 동작을 해제할 수도 있습니다. 애드온이 간섭할 수 있는 대상은 PC 환경과 모바일 환경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본문에 포함된 이미지의 크기를 화면에 맞게 조절하는 애드온의 경우 PC 환경과 모바일 환경에서 각각 다르게 설정하고 싶을때 애드온의 동작을 켜고 끄는 것으로 각각 다르게 설정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애드온은 도대체 무슨 내용을 간섭하고 싶어 할까요? 애드온 친구들이 하는 일을 좀더 자세히 살펴봅니다.


애드온의 기능

자동 링크 애드온

애드온은 본문 안에서 웹사이트의 주소를 보면 좀처럼 가만히 있지를 못합니다. http://www.xeschool.com 처럼 URL 주소를 보면 링크로 바꾸고 싶어합니다. 그래서 자동으로 <a href=""></a> 태그로 감싸고 클릭하면 바로 이동할 수 있도록 링크를 만들어 버립니다. 이 글은 외부 페이지를 이용해 작성되는 글임으로 애드온이 간섭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게시판에서 URL 주소를 써주면 애드온이 꼭 참견한답니다.

BlogAPI 애드온

BlogAPI 애드온은 서로 다른 방식의 게시판을 통신을 이용한 연동 정도로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Captcha 애드온

인터넷 웹세상에서는 사람뿐만 아니라 로봇 등의 기계들이 무차별적으로 회원가입하고 광고글을 남기는 아주 나쁜 프로그램들이 많습니다. 그런 경우에 애드온을 켜두면 회원가입 할 때, 또는 게시판에 글, 댓글을 쓸 때 그림으로 숫자 또는 알파벳을 보여주고 암호처럼 입력하도록 하면 사람이 아닌 이상 알 수 없도록 한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

기본 카운터 애드온

홈페이지에 접속한 접속자 수 등의 기본 정보를 기록하는 애드온입니다. 애드온이 지켜보고 있다가 같은 아이피, 같은 컴퓨터이면 방문자 수에 더하지 않습니다...^^

커뮤니케이션

회원간에 쪽지를 받아서 전달해 주는 애드온입니다. 게시판이 아닌 비밀글 등을 전달해 주기 때문에 애드온이 아주 좋아하는 일이기도 하지요.

회원 확장 정보 출력

회원들이 아주 작은 그림 이미지를 등록하고 이름 대신에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애드온입니다. 게시판에서 이름 대신에 이미지이름, 이미지마크로 바꿔주는 역할을 해야 하기 때문에 조금 귀찮아 하기도 합니다. 애드온에 부담을 주기 싫으면 꺼두세요. XE도 애드온의 간섭이 없어서 무척 좋아합니다.

모바일XE 애드온

스마트폰으로 홈페이지에 접속하는 경우 작은 화면에 큰 레이아웃을 보여주는 것이 쉽지 않아서 게시판 형식의 목록을 만들어 보여주는 애드온입니다. 스마트폰의 종류가 워낙 많기 때문에 똑같은 설정이 어렵지만 사용자 분들이 테스트 해보면서 확인해야 합니다. 모바일 XE 애드온을 사용하시려면 게시판과 각 모듈의 모바일 지원 설정을 각각 확인 해야 합니다.

오픈아이디 로그인 애드온(OpenID delegation ID)

웹사이트마다 같은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통일하여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애드온입니다. 오픈아이디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포인트 레벨 아이콘 표시 애드온

게시판에 글쓴이의 이름 앞에 작은 아이콘을 표시해 주는 애드온입니다. 글을 많이 쓴 사람은 포인트도 높아지고 아이콘도 달라지죠? 애드온이 글쓴이의 점수를 확인하고 게시판 등에서 이름 앞에 아이콘을 달아주는 일을 제일 신나하고 좋아합니다.

본문내 이미지 조절 애드온

사용자가 게시판에 가로 크기보다 큰 이미지를 업로드한 경우 업로드한 사람을 나무랄 수 없어서 할 수 없이 자기가 줄여서 보여주는 역할을 하는 애드온입니다. 애드온이 제일 싫어하는 일이기도 하지요. 글을 올리고 이미지를 업로드하는 사람들이 제발 조심해 주기를 바라지만 어쩔수 없군요. 사람들이 좀처럼 말을 듣지 않습니다. 서버에 따라서는 이 일이 제일 힘들기 때문에 큰 이미지는 강제로 크기를 줄여서 저장할 수 있도록 해주는 이미지리사이즈 애드온의 도움을 받기도 합니다.


XE 코어의 기본 애드온들이 하는 일을 살펴 보았습니다. 다른 간섭쟁이 애드온들은 사용자가 XE 공식 홈페이지에서 필요에 따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해 주어야 합니다. 애드온의 역할과 동작의 특성상 무조건 설치하기 보다는 꼭 필요한 기능인가를 확인하고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XE 코어를 업데이트 하는 경우 간섭쟁이들과의 트러블이 우선 먼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애드온들을 하나씩 꺼보면서 오류를 확인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